뉴스노믹스 오석환 기자 |
경기도 양평군에 위치한 '양평5일장' 도보여행 다녀 왔습니다.
양평 5일장 날짜는? 매달 3일, 8일 숫자가 들어가는 날이 장날 입니다.
양평5일장은 양평역 앞 물맑은시장 차없는 번화가 거리에서 열리며, 언제나 사람들로 북적이는 먹거리 볼거리 즐길거리가 풍부한 장날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오늘 일정은 '도슨트 장날 워킹 투어'로, KTX 기차를 타고 양평역에 도착해서 경의중앙선 전철로 원덕역으로 이동을 했습니다.


원덕역에서 자전거길을 따라 양평역 앞 양평5일장까지 약11km를 걷는 도보 여행이며, 원덕역에서 흑천강을 따라 걷는 길은 '경기옛길 평해길 제6길 거무내길' 입니다.
경의중앙선 원덕역에서 하차 후, 원덕초등하교 방향으로 시골 마을길을 따라 걸어 갑니다.
혹시 생수, 음료, 간식 등이 필요 하신 분들은 원덕역 앞 마을 동네슈퍼에서 준비 하시면 됩니다.
원덕초등학교 앞 원덕교 다리를 건너 흑천을 따라 '소노벨양평' 리조트 방향으로 걸으며, 소노벨양평 옆의 흑천은 '양평물소리길' 답게 시원한 물소리를 들으며 걷는것이 장점입니다.


흑천강을 따라 걷다보면 송어 물고기들을 많이 볼 수 있었는데, 지금은 도로 공사로 인해 송어때 구경을 못 해 아쉬웠답니다.
흑천교 다리 입구에 도착하면, 유명한 '신내양평해장국' 맛집 거리를 볼 수 있으며, 흑천교 다리 부터는 자전거 전용 길로 걷기에는 편안한 코스 입니다.
이 길은 특히, 양평 갈산공원까지 약7km 정도 봄에는 벚꽃 길로 가을에는 단풍 길로 아주 유명한 코스 입니다.


흑천을 따라 물소리를 들어가며 걷다보면 '현덕교' 다리가 나오는데, 현덕교는 자전거와 보행자 전용 다리 입니다.
필자는 이 길을 벚꽃이 필 때 여러차례 걸으면서 느낀것은, 약7km 거리의 벚꽃을 혼자 구경한다는 것이 늘 아쉬웠습니다.
즉 이 길은 자가용을 이용해 올 수 없는 길이다 보니, 자전거를 타거나 걷는 자만의 행복이 아닌가 싶습니다.


현덕교 부근은 흑천이 남한강과 합류하는 지점 입니다.
현덕교를 지나 한강 국토종주 자전거 길을 따라 걷다보면, 남한강을 바라 보며 쉴 수 있도록 쉼터 벤취들이 곳곳에 있습니다.
양평역 양평5일장 방향으로 남한강 자전거길을 따라 걸어 나가면, 갈산공원에 도착을 합니다.
갈산공원에는 다양한 휴게 시설들이 있으며, 지역 및 문화 행사 등도 열리고 체육 시설도 갖춰져 있어서 양평 시민들이 자주 찾는 공원 입니다.


또한 갈산공원에는 '충혼탑, 6.25참전 기념비, 무공수훈자 호국공적비' 등이 있고 '등대 조형물'도 설치 되어 있어서 남한강을 바라보며 사진 찍는 곳으로도 유명하며, 야간에는 산책로에 '볼라드 조명'이 설치 되어 있어서 밤에도 시민들이 많이 방문하는 공원 입니다.
갈산 공원을 지나 '양근 로타리'에서 시내 방향 '양평 회전 사거리'로 걸어 갑니다.
어느덧 원덕역에서 약11km를 걸어 왔고, 금강산도 식후경이라 허기진 배를 채우기 위해 식당을 둘러 보았습니다.


'옛날 김치찌개'를 한다는 식당 앞 문구를 보고, 걷다가 우연히 찾아 들어간 '미정이 손맛 김치찌개' 전문점.
오픈 한지 몇달 얼마 안되어 보이는 실내 인테리어와 깔끔한 밑반찬과 묵은지, 삼겹살, 두부 등이 들어간 '옛날 김치찌개' 맛은, 정말 70,80년대 먹던 중년 분들이 즐겨 먹던 옛날 그 김치찌개 맛이었습니다.
양평 맛집으로도 전혀 어색함이 없는 '미정이 손맛 김치찌개' 전문 식당.
옛날 김치찌개 맛이 생각나고 그리울때, 양평5일장 오시면 한번 방문 하시는 것도 추천 해 드립니다.


미정이 손맛 김치찌개 식당을 나와서, 이제 본격적으로 양평 물맑은시장, 양평 5일장으로 출발 합니다.
양평 5일장은 서울 수도권에서 경의중앙선 전철을 이용해 양평역으로 쉽게 올 수 있다보니, 서울 수도권 시민 어르신들이 많이 방문 하는 양평5일장 입니다.
양평물맑은시장 입구부터 양근교 다리 입구까지 약450m 차없는 거리 번화가 일대에서 양평5일장이 열리며, 양평물맑은시장 공영 주차장까지도 장이 열리는데 전국 5일장 규모로 큰편에 속하는 양평5일장 입니다.


양평5일장에는 먹거리 볼거리 즐길거리 등이 다양해서, 어르신들 뿐만이 아닌 젊은 층들도 많이 찾는 양평 5일장 입니다.
양평5일장 곳곳에는 이미 소문이 난 맛집 여러곳에 수많은 사람들이 대기 줄을 선 모습들을 곳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있을것 없을것 다 있는 양평 5일장.
수많은 사람들로 북적이는 양평 5일장.
시간 가는 줄 모르고 걷다 보면, 어느새 빈 가방에는 짐이 한가득 한 양평 5일장.
지인 가족 남녀노소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서울 수도권과 가까운 양평 5일장 한번 다녀 오는것은 어떨까요.


KTX타고 함께 걸으며, 함께 맛집도 찾고, 함께 5일장 구경을 즐기는 '도슨트 장날 워킹 투어'로 초대 합니다.
도슨트 장날 워킹 투어, 대한민국 구석구석 방방곡곡 : 네이버 카페
https://cafe.naver.com/f-e/cafes/31163424/menus/110?t=17595431579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