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 기반 아리아 프로토콜, 디지털 아트 플랫폼 ‘세디션’과 협력… IP 잠재력 확장

  • 등록 2025.10.24 12:45:36
크게보기

음악 IP를 넘어 시각예술까지… 글로벌 창작자와 투자자 연결
시각예술 지원 프로그램 운영 및 공동 아트 이벤트 개최 예정

뉴스노믹스 전상천 기자 |

 

IP를 위한 블록체인 인프라 스토리(대표 이승윤)의 자사 생태계 프로젝트 아리아 프로토콜(Aria Protocol, 이하 아리아)이 글로벌 디지털 아트 플랫폼 ‘세디션(Sedition)’과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시각예술 IP 확장과 새로운 창작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전략적 협력에 나선다.

 

아리아는 스토리 블록체인 위에 구축된 IP 기반 플랫폼으로, 창작자와 투자자가 음악·미술·방송 등 다양한 창작물을 실물자산(RWA) 형태로 거래하고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세디션은 전 세계 현대미술 작가와 컬렉터를 연결하는 디지털 아트 플랫폼으로, 오노 요코(Yoko Ono), 레픽 아나돌(Refik Anadol), 트레이시 에민(Tracey Emin) 등 세계적인 아티스트들의 작품을 보유하고 있다.

 

작품 감상, 소장, 스트리밍은 물론 아티스트가 로열티를 통해 지속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모델을 제공하며, 삼성, LG, 소니, 글로벌 문화기관 등과 협력해 박물관 수준의 작품을 전 세계 스크린에 선보이고 있다.

 


이번 협력을 통해 아리아는 음악 중심의 IP에서 시각예술 분야로 활동 영역을 확대하고, 웹3 기반 RWA 투자자와 창작자 커뮤니티를 세디션의 글로벌 현대미술 플랫폼과 연결한다.

 

양사는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창작 생태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아리아는 시각예술 지원 프로그램(Visual Art Grant Program)을 운영한다. 이 프로그램에서 제작된 작품은 세디션 플랫폼에 등록된다.

 

해당 작품의 스트리밍 수익은 아리아에서 토큰화돼 아티스트와 아리아 IP RWA 토큰 보유자에게 분배된다.

 

이러한 구조는 IP 블록체인 플랫폼인 스토리 기반으로 가능하며, 아리아는 이를 통해 시각예술을 IP RWA 포트폴리오에 포함시키고, 창작자와 투자자 모두에게 후원·라이선스·수익화의 새로운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양사는 전 세계 주요 도시에서 현대미술 관련 이벤트를 공동 개최 및 후원하며 글로벌 창작자와 투자자 커뮤니티의 연결을 강화할 예정이다.

딜 블라키어(Dyl Blaquiere) 세디션 대표는 “세디션의 사명은 아티스트가 디지털 환경에서 작품을 새로운 방식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라며 “아리아와의 협력은 단순한 토큰화를 넘어 창작자가 IP를 수익화하고 팬과 관객을 넓혀갈 수 있는 지속가능한 생태계를 만드는 과정이다. 이제 예술은 정적인 작품을 넘어 역동적인 자산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데이비드 코스티너(David Kostiner) 아리아 공동 창업자는 “세디션과의 파트너십은 아리아가 시각예술과 그 고유한 IP 영역에 본격적으로 진입하는 중요한 전환점”이라며 “이번 협력을 통해 창작 기반 IP가 경험되고 공유되며 수익화되는 새로운 자산 클래스로 진화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창작자·후원자·투자자 모두에게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리아 프로토콜 소개

아리아 프로토콜(Aria Protocol)은 음악, 미술, 영화·TV 권리를 블록체인 기반으로 올려 실물 로열티를 투명하고 확장성 있게 유통하는 새로운 경제 모델을 구축하고 있다. 2025년에는 저스틴 비버, 마일리 사이러스, 블랙핑크, BTS가 참여한 일부 음원 로열티를 기반으로 한 첫 번째 토큰화 자산 $APL을 출시했으며, 현재 아리아 파운데이션(Aria Foundation)을 통해 개발자 지원, 커뮤니티 프로그램, 글로벌 파트너십을 운영하고 있다.

세디션 소개

세디션(Sedition)은 디지털 아트를 경험, 수집 및 스트리밍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트레이시 에민(Tracey Emin), 제니 홀저(Jenny Holzer), 오노 요코(Yoko Ono), 매트 콜리쇼(Mat Collishaw), 레픽 아나돌(Refik Anadol) 등 세계 현대미술을 대표하는 아티스트들의 작품을 포함해 1100여 명의 작가가 제작한 6000여 점의 작품을 보유하고 있다. 삼성, LG, 소니, 글로벌 문화기관 등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박물관 수준의 작품을 전 세계 스크린에 제공하며, 디지털 시대 예술의 유통, 소장, 감상 방식을 혁신하고 있다.

스토리 소개

스토리(Story)는 IP를 위한 블록체인 인프라이며, a16z, 폴리체인(Polychain), 삼성벤처스, 해시드 등으로부터 1억3600만달러의 투자를 받았다. 2025년 2월 정식 블록체인을 출시했으며, AI 시대에 가장 가치 있는 자산인 IP를 토큰화해 창작물의 출처를 투명하게 추적하고, 라이선스와 수익 공유를 자동화한다. 스토리는 과학, 창작 예술, 브랜드 등 전 세계 80조달러 규모의 다양한 IP 자산 클래스를 스토리 인프라를 통해 블록체인에 연결함으로써 AI, 엔터테인먼트, 로보틱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전상천 기자 spindoctorjeon@thenewsmomics.com
Copyright @뉴스노믹스 Corp. All rights reserved.


프로필 사진
전상천 기자

뉴스노믹스는 글로벌 클라우드소싱 플랫폼을 구축하는데 모든 관심을 쏟고 있습니다. 한국내 이주민들이 자신의 삶을 스스로 기록, 스토리텔링 할 수 있도록 협업해 디지털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내용과 방향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한국을 해외로, 해외 각국가의 이야기를 국내에 소개하는데 '올인'한 상태입니다.

정치경제 분석, 메콩강유역 탐사보도, 아시아 근현대사, 난민, 탈북자, 소수민족, DMZ, 지뢰, 재래식 무기 등 폐기되어야 할 전쟁 유물로 인해 고통을 겪고 있는 현장을 누비고, 그 피해자들의 이야기를 다뤄왔습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6길 28-12, 5층(양재동) 등록번호: 서울,아54319| 등록일 : 2022-06-22 | 발행인 : 전상천 | 편집인 : 전상천 | 전화번호 : 02-573-7268 Copyright @뉴스노믹스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