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프로스팅, 국내 최초 XRPL 기반 스테이블코인 결제 생태계 시범 구축

  • 등록 2025.09.16 19:41:46
크게보기

외래 관광객이 국내 소상공인 상권에서 웰렛(전자지갑), 스테이블코인 발행,
매장 결제부터 정산까지 모든 기능이 가능하도록 XRPL 기반으로 스테이블코인 전용 결제 생태계를 구축
외래 관광객 대상 웰렛, 간편 결제로 2000만 외래 관광객 시대 대비 차별화 전략 제시

뉴스노믹스 전상천 기자 |

 

소상공인 상권 전문 핀테크 기업 넷프로스팅(대표·최현일)은 국내 XRPL 기반 기업 중에서는 최초로 스테이블코인 결제 생태계를 구축하고 시범 테스트에 들어갔다.

 

넷프로스팅은 리플 XRPL(XRP 원장) 기술을 활용해 외래 관광객이 국내 주요 상권에서 스테이블코인으로 매장 결제부터 정산까지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는 생태계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스페이블코인 결제 시범 구축 프로젝트는 동대문, 명동, 남대문, 홍대 등 국내 대표 관광지 상권을 대상으로 한다.

 

사용자는 웹사이트(https://krwdt.com)를 통해 웰렛(전자지갑)을 설치하며, 가맹점주는 별도 온라인 신청을 통해 서비스에 참여한다.

 

현재는 관련 법과 제도가 완비되지 않았기 때문에 시범 테스트로만 운영되며, 관련 법안이 마련되면 정식 서비스로 전환 예정이다.

 


넷프로스팅의 결제 생태계는 웰렛(전자지갑), 스테이블코인 발행, 그리고 매장에서의 상품 거래 결제까지 포함된다.

 

국내 상권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한 넷프로스팅의 ‘스테이블코인 기반 결제 생태계’가 준비된 이유는 글로벌 경쟁 구도와 관계가 있다.

2024년 외래 관광객 수 3500만 명의 태국은 2025년 말부터 외래 관광객을 대상으로 TouristDigiPay 서비스를 도입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 서비스는 관광객이 보유한 암호화폐를 바트화로 환전한 후 QR 결제를 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이다.

 

여권(Passport)을 통한 KYC(신원 확인), AML(자금 세탁 방지) 절차가 필수이며, 월별 사용 한도가 설정돼 있고 현금 인출은 제한된다.

 

이러한 제약에도 태국은 관광 산업 활성화라는 국가적 목표 아래 과감히 추진하고 있다.

 

이번 스테이블코인 기반 결제 서비스 초기에는 기술 친화적인 관광객 위주로 제한적으로 사용되겠지만, 스테이블코인 사용 확대로 인해 빠른 확산이 예상된다. 또한 홍콩의 RedotPay도 있다.

곧 2000만 명의 외래 관광객을 유치하게 되는 대한민국도 외래 관광객이 국내 주요 관광지와 상권에서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는 논의와 준비가 필요하다.

 

스테이블코인이 정식으로 발행되고, 해외 스테이블코인을 보유하고 있는 외래 관광객이 국내 상권에서 편리하게 사용되면 소상공인 경제 활성화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추가로 K-콘텐츠와 연계한 리워드 및 굿즈 판매 등 팬덤 경제로의 확장도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는 단순 결제를 넘어 한국 관광과 문화 소비를 결합하는 차별화된 결제 생태계의 새로운 방향성이다.

지난 3월 10일 서울 강남구에서 설립된 넷프로스팅 사업 분야는 XRPL 기반 스테이블코인 결제 생태계 구축, 소상공인 친화형 결제 서비스 개발, 패션과 상품 특화 A.I 기술 개발이다.

 

협업 대상은 국내 상권이며 온라인 음악 플랫폼과도 활발한 서비스 개발 협업을 하고 있다.

 

글로벌 전략으로 해외 결제 플랫폼·카드사·지갑 업체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원화 결제 인프라 글로벌 확대와 해외 스테이블코인 업체들과의 제휴를 추진하고 있다.

 

실제 상권 중심의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소상공인과 관광객을 직접 연결하는 실질적 경제 효과를 목표로 한다.

 

이는 글로벌 경쟁사들이 보여주지 못하는 ‘현장 친화형’ 서비스를 개발한다는 강점이 있다.

전상천 기자 spindoctorjeon@thenewsmomics.com
Copyright @뉴스노믹스 Corp. All rights reserved.


프로필 사진
전상천 기자

뉴스노믹스는 글로벌 클라우드소싱 플랫폼을 구축하는데 모든 관심을 쏟고 있습니다. 한국내 이주민들이 자신의 삶을 스스로 기록, 스토리텔링 할 수 있도록 협업해 디지털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내용과 방향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한국을 해외로, 해외 각국가의 이야기를 국내에 소개하는데 '올인'한 상태입니다.

정치경제 분석, 메콩강유역 탐사보도, 아시아 근현대사, 난민, 탈북자, 소수민족, DMZ, 지뢰, 재래식 무기 등 폐기되어야 할 전쟁 유물로 인해 고통을 겪고 있는 현장을 누비고, 그 피해자들의 이야기를 다뤄왔습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6길 28-12, 5층(양재동) 등록번호: 서울,아54319| 등록일 : 2022-06-22 | 발행인 : 전상천 | 편집인 : 권경희 | 전화번호 : 02-573-7268 Copyright @뉴스노믹스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