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담미디어, 구독형 웹툰 플랫폼 ‘쇼츠’ 베타 오픈… 대학 웹툰 공모전 독자 투표 개시

  • 등록 2023.10.16 23:30:26
크게보기

42.195일간 펼쳐지는 ‘웹툰런’ 창작 마라톤 대회 본선 진출작 공개
4주 간에 걸친 독자 투표로 레이스 진출자 선정, PD미션 통과한 챔피언 선발

뉴스노믹스 전상천 기자 |

 

재담미디어(대표이사·황남용)가 중단편 웹툰 플랫폼 ‘쇼츠(shortz.net)’의 베타 테스트를 진행 중이라고 16일 밝혔다.

웹툰시장의 다양성 증진과 창작 환경 변화를 목적으로 오프된 쇼츠는 △16회 분량 미만의 중·단편 웹툰 △사전 제작 후 일괄 공개 △월정액 정기 구독제 서비스 방식을 도입했다.


베타 오픈 기간에는 재담미디어와 계약을 체결한 작가들의 걸작 중·단편 웹툰과 만화 작품 30여 종을 공개한다.

 

쇼츠의 회원가입, 유료 결제, 작품 이용, 구독료 정산 등 시스템 운영 전반을 점검할 계획이다. 이후 작가들의 구작을 매일 1종씩 게재하고, 12월부터는 쇼츠 오리지널 신작 웹툰이 순차적으로 공개된다.

 

특히 이 기간 중 차세대 웹툰 창작 인재 발굴 및 양성을 목적으로 추진한 ‘웹툰런’ 경연 대회의 참가 작품이 공개된다. 지난 8월 만화·웹툰 관련 대학 전공자들을 대상으로 공개 모집한 작품 중 예선을 통과한 64개 작품이 경연을 펼칠 예정이다.

경연 첫 주에는 전체 참가작의 1회분이 공개되고, 독자들의 열람 횟수와 응원(추천) 점수를 합산해 다음 레이스에 진출하는 작품과 작가가 선정되는 컷오프 방식으로 운영된다. 총 4화분의 웹툰이 매주 1회씩 4주간 공개되고, 상위 랭커들에게는 2주간 PD미션이 부여된다. 참가자 및 상위 레이스 진출자에게는 소정의 상금과 상품이 제공된다.

 

챔피언 및 부분별 수상작은 한국만화웹툰학회(회장 성문기)의 심사와 평가를 통해 선정되고, 한국와콤(대표이사 김주형)이 후원하는 상품이 제공된다.

쇼츠는 웹툰런 경연 대회의 챔피언이 선정되는 12월 중 정식 오픈한다. 오픈 후에는 LGU+의 투자로 공동 제작한 숏폼 형태의 웹툰과 독립만화그룹 사이드B, 명작크루, 세종대산학협력단 등과 공동 기획한 작품이 공개될 예정이다.

황남용 재담미디어 대표이사는 “쇼츠는 초장편 연재 웹툰 시장에 숏폼 또는 미드폼이라는 새로운 제작 형식을 제시함으로써 다양한 진영의 창작자가 색다른 내용으로 웹툰 시장에 신규 진입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며 “중·단편 규모의 완성도 높은 작품 제작에 주력하되 경우에 따라서는 대형 플랫폼 및 엔터테인먼트 기업과 연계해 해당 작품이 장편화 또는 영상화되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재담미디어는 ‘세상의 모든 재미를 담다’를 미션으로 2013 설립된 웹툰 콘텐츠 기업이다. 웹툰 콘텐츠 기획 제작과 IP(지식재산권) 비즈니스에 특화된 기업으로 오리지널 웹툰, 노블코믹스, 디지털 만화 등을 생산하고, 이를 기반으로 출판, 영상, 캐릭터, 인터넷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재담미디어의 대표 IP로는 ‘약한 영웅’, ‘궁’, ‘상남자’, ‘청춘블라썸’, ‘킹스메이커’ 등이 있으며, 각종 웹툰 플랫폼 및 글로벌콘텐츠 기업과 함께 일하고 있다. 2021년 기준 매출액은 156억원으로 창사 이래 지속적인 성장을 유지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jaedam.com/

전상천 기자 spindoctorjeon@thenewsmomics.com
Copyright @뉴스노믹스 Corp. All rights reserved.


프로필 사진
전상천 기자

뉴스노믹스는 글로벌 클라우드소싱 플랫폼을 구축하는데 모든 관심을 쏟고 있습니다. 한국내 이주민들이 자신의 삶을 스스로 기록, 스토리텔링 할 수 있도록 협업해 디지털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내용과 방향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한국을 해외로, 해외 각국가의 이야기를 국내에 소개하는데 '올인'한 상태입니다.

정치경제 분석, 메콩강유역 탐사보도, 아시아 근현대사, 난민, 탈북자, 소수민족, DMZ, 지뢰, 재래식 무기 등 폐기되어야 할 전쟁 유물로 인해 고통을 겪고 있는 현장을 누비고, 그 피해자들의 이야기를 다뤄왔습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6길 28-12, 5층(양재동) 등록번호: 서울,아54319| 등록일 : 2022-06-22 | 발행인 : 전상천 | 편집인 : 권경희 | 전화번호 : 02-573-7268 Copyright @뉴스노믹스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