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로 본 민심]이재명 ‘성남FC 불법 후원금’ 의혹...헌정사 최초로 현직 당대표 피의자 신분 검찰조사↑

  • 등록 2023.01.13 15:53:33
크게보기

이번 주 키워드 ‘이재명’ 1위에 진입... 검찰도 뉴스채널 2위로
나경원, 당대표 출마 저울질로 102계단 상승
김어준 사흘 만에 1억5천만원 가까운 슈퍼챗 수익 이후↑

뉴스노믹스 최대억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성남시장 재임시절 ‘성남FC 불법 후원금’ 의혹으로 검찰의 소환조사를 받으면서 이번주(1월 6일~12일) 키워드 '이재명'의 거론 빈도가 네티즌 사이에서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뉴스와 SNS, 각종 커뮤니티에서의 키워드 언급 빈도를 분석한 결과다.

 

종합채널과 SNS, 커뮤니티 채널에서 1위에 위치했으며, 뉴스채널에서도 17계단이나 상승해 2위에 올랐다. 야당 현직 당대표가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은 건 헌정사상 이번이 처음이다.

 

13일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 ‘스피치 로그’에 따르면 이재명 당대표는 지난 10일 오전 수원지검 성남지청 정문에 도착해 지지자들앞에서 “검찰은 이미 답을 정해 놓고 있다”며 “‘답정기소’(답이 정해진 기소)인데 진실을 설명하고 설득하는 건 의미가 없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어 “검찰의 이상한 논리는 정적 제거를 위한 조작·표적 수사 외에는 설명할 길이 없다”면서 “결국 진실은 법정에서 가릴 수밖에 없게 될 것”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나경원과 검찰, 김어준도 뉴스와 SNS, 커뮤니티 검색량에서도 각축전을 벌였다

 

나경원 키워드가 대통령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을 사퇴발표를 하면서 국민의힘 당대표 출마를 저울질 하면서 이번주에 순위가 급상승해 종합에서 102계단이나 상승해 6위에 자리했고, 커뮤니티 채널에서도 순위가 급상승해 2위로 올라섰다.

 

검찰 키워드 역시 이재명 당대표의 검찰 출석 이슈에 함께 순위가 급상승해 뉴스채널 2위 자리에 위치했다. 

 

한겨레 키워드가 198계단이나 급상승해서 SNS채널 8위에 기록된 것은 한겨레신문사 편집국 간부기자가 대장동 개발 사업 민간사업자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 씨와 금전 거래를 한 것으로 드러나 해고하기로 의결했다는 이슈 때문이다.

 

김어준 키워드의 커뮤니티 채널 10위 기록은 TBS 뉴스공장을 그만둔 이후 새로 만든 유튜브 채널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뉴스공장(뉴스공장)'이 방송 사흘 만에 1억5천만원 가까운 슈퍼챗 수익을 올린 영향으로 보인다.

 

최대억 기자 predesk@thenewsnomics.com
Copyright @뉴스노믹스 Corp. All rights reserved.


프로필 사진
최대억 기자

한국은 물론, 아시아를 넘어 세계를 잇는 기술 기업 및 클러스터에 대한 빅데이터 기반의 메타버스 언론매체입니다.

특히 중국에 이어 러시아 등 극동지역 국가와 카자흐스탄 등 중앙아시아에 거주하는 조선족 및 고려인, 교민에 이어 메콩강 일원 한인들을 포함한 아시아 국가 네트워크를 구축, 아시아 한류 및 경제 전문 매체로 거듭, 그 기반속에서 스포츠와 엔터테인먼트, 그리고 문화산업에 대한 리뷰 등으로 한류산업을 주도하는 전문성 높은 콘텐츠를 제공하겠습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6길 28-12, 5층(양재동) 등록번호: 서울,아54319| 등록일 : 2022-06-22 | 발행인 : 전상천 | 편집인 : 권경희 | 전화번호 : 02-573-7268 Copyright @뉴스노믹스 Corp. All rights reserved.